2024/11 13

[Collaboration]이타적인 사람이 더 크게 성공한다(새로운 가치는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다)

탁월한 아이디어가 탁월한 가치로 탄생하기까지는 많은 사람의 역량과 에너지가 함께한다. 좋은 아이디어를 혁신적인 결과물로 만들어내는 건 혼자의 힘으로는 불가능하다.   ▣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협업에 관한 질문으로 '어벤저스 군단이 모두 헐크였다면 지구를 구할 수 있었을까?' 영화를 보면 주인공들이 서로 네가 잘났네 내가 잘났네 싸우다가도 결정적인 순간에 팀플레이를 펼쳐 거악을 물리치는 과정이 묘한 카타르시스를 준다. 히어로들이 '내가 아닌 모두를 위해 각자의 능력을 최고치로 끌어올려 상상할 수 없는 시너지를 만들어낸다는 것이 주인공들이 모두 헐크여서는 안 되는 이유다.      오늘날처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창의적이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면 다양한 역량을 지닌 사람들의 협업이 반드시 필요..

카테고리 없음 2024.11.28

[Deep Thinking]다양한 관점에서 집요하게 솔루션을 찾아라(데이터의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 직관과 영감을 키워주는 재료      데이터 리터러시가 중요한 역량이라고 강조했지만, 데이터는 그 자체로 우리에게 답을 주기보다 우리가 답을 찾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라는 것이다. 즉, 데이터에 너무 맹신하지 말고 때로는 사람의 직관을 더 정확하게 하고 영감을 더욱 풍성하게 하는 데 데이터를 재료로 사용해야 한다는 의미다.      몇 년 전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날마침 미세먼지 수치도 굉장히 높았다. 이 대 어떤 키워드 검색량이 높을까 의문이 들어 확인해 보니 미세먼지가 2만 건, 남북정상회담이 5만 건이었다. 이 두 데이터만 보면 '사람들이 남북정상회담에 더 관심이 높구나'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이날 '치킨' 키워드 검색량도 5만 건이었다는 점이다. 이렇게 되면 두 데이..

카테고리 없음 2024.11.27

[Deep Thinking]다양한 관점에서 솔루션을 찾아라(눈앞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려면)

▣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기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딥씽킹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여러 관점에서 다양한 각도로 보는 것이다. 즉, 기존 개념이나 통상적인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 다르게 생각해 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의 경쟁사는 어디인가?'라는 질문 앞에서 다른 항공사가 뿐만 아니라 다른 운송업체인 자동차 회사 또는 렌터카 회사를 떠올릴 수 있는 관점 전환이 필요하다.      샌디에이고에서 로스앤젤레스까지 거리는 150km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이동 시 자동차와 비행기를 놓고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만일 어떤 사람이 자동차를 타고 로스앤젤레스까지 가기로 결정했다면 항공사는 고객을 한 명 잃은 셈이 된다. 그래서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은 단거리 운항 전략을 세울 때 경쟁 상대..

카테고리 없음 2024.11.25

[Deep Thinking]다양한 관점에서 솔루션을 찾아라(2. 문제의 근원을 정확하게 꿰뚫어보는 법)

▣ 정확한 중심으로 피벗하라(Master the Pivot)     피벗은 회전하는 물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심축'을 말한다. 농구 용어인 '피벗 플레이' 비슷한 맥락에서 쓰인다. 한쪽 발로 단단히 중심을 집은 몸을 틀어 상대 선수를 제치거나 패스할 곳을 찾는 것이다. 역대 최고 NBA 선수로 평가받는 코비 브라이언트는 특히 피벗 플레이에 탁월했다.      비즈니스에서도 회의에서도 피벗이라는 개념이 자주 등장하는데, 주로 '중심축을 잡고 여러 관점으로 돌려보는 것'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핵심은 중심축을 잡지 못한 상태에서 다양한 관점을 적용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관점에서 고민할 때 피벗은 고민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향하지 않도록 잡아준다. 'WHY..

카테고리 없음 2024.11.21

[Deep Thinking]다양한 관점에서 솔루션을 찾아라(1. 문제의 근원을 정확하게 꿰뚫어보는 법)

제대로된 이유 찾기, 정확한 위치에 피벗 꽂기, 사용자 친화적 관점에서 접근하기, 이 세 가지 방법론을 익힌다면 문제의 근원을 정확하게 꿰뚤어보게 될 것이다. ▣ 코브라 이펙트와 WHY 질문     '코브라 이펙트'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한 정책들이 오히려 사태를 악화하거나 예기치 않은 역효과를 초래하는 것을 뜻하는 말로, 코브라 역설 이라고도 한다. 19세기 영국이 인도를 지배할 당시 코브라로 인한 인명 피해를 줄이고자 코브라를 포획하면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처음에는 효과를 보는 듯했으나, 시간이 지난 후 보상금을 노리고 집에서 코브라를 사육해 개체 수가 급증하는 일이 발생했다. 결국 보상금 제도는 폐지되고 사육하던 코브라를 야산에 버려 다시금 인명 피해가 늘어났다.      코브라 이펙트..

카테고리 없음 2024.11.20

[Trend Savvy]자신의 일에 새로운 기술을 연결하라(자기 안에 갇히지 않아야 기회가 보인다)

▣ 꼰대는 더 이상 배울 수 없다?     구글에서는 분기마다 토크쇼 'Talka at Google'을 진행한다. 얼마 전에는 를 쓴 임홍택 작가를 모시고 토크쇼를 진행했다. 세대 간의 소통, 새로운 시대의 적응법 등 여러 주제를 두고 이야기를 나누던 차에 공통된 의견이 하나가 나왔다. 성공이 켜켜이 쌓일수록 소위 '꼰대'가 되는 사람이 많다는 것. 어떤 의사결정이든 과거의 성공 경험에 기반하다 보니, 본인도 모르게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거나 사사건건 가르치려 들게 된다는 것이다.      뇌과학에 따르면 시간이 지날수록 뇌가 작아지는 노화현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이때 제일 먼저 나타나는 현상이 '변화'를 거부하는 것이다. 작아진 뇌는 변화를 받아들이기엔 에너지 소모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그렇다..

카테고리 없음 2024.11.19

[Trend Savvy]자신의 일에 새로운 기술을 연결하라(누구를 위해 새로운 기술을 찾고 있는가)

▣ 사용자 관점에서 출발하기     데이터를 포함해 트렌드를 문제해결로 연결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은 '사용자 과점'이다. 사용자 관점에서 트렌드를 바라봐야 하고,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해결 방식을 고민해야 한다. 고민의 초점을 사용자에 맞춰져 있지 않으면 어떤 데이터와 기술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다.      구글에서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철학 중 하나도 '풋 유저 퍼스트' 즉, 모든 의사결정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심지어 매출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가치'를 최우선으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원칙이 흔들리는 것을 본 적이 없다.      오늘날의 고객들은 제품 서비스의 품질만으로는 감동하지 못한다. 품질은 당연한..

카테고리 없음 2024.11.18

[Trend Savvy]자신의 일에 새로운 기술을 연결하라[안테나를 세우고 세상을 센싱하라)

▣ 당신은 정말 트렌드에 민감한가     모 드라마가 시청률 38%를 찍으며 세상이 떠들썩했을 때, 내가 주목했던 다른 데이터가 있다. "스마트기기를 조작하며 TV를 보는 비율 86%" 열 명중 8명 이상이 TV를 보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 다른 디바이스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한 단계 더 깊이 들어가 보자. 전체 TV 광고 콘텐츠 중 누수되는 콘텐츠 비율은 얼마나 될까. 실제 측정 데이터에 따르면 TV 광고 콘텐츠 누수율은 무려 63%에 달한다. 이미 시청자 대다수는 TV와 함께 다른 디바이스를 쓰는 게 생활 습관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드라마 시청률 38%는 중요한 데이터임에 분명하지만, 더 깊게 들어가면 해당 드라마 시청자 중 63%는 드라마 방영 전후 혹은 중간에 붙는 tv..

카테고리 없음 2024.11.14

[Part1] 다가온 미래, 새로운 생각으로 무장하라(대체불가능한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 고민의 영역을 넓히는 것     강릉에 1950년에 개업하여 지역 대표 노포로 알려진 소머리국밥 전문 음식점 '광덕식당'이 있다. TV프로그램에 반영되면서 맛집으로 유명해지자 손님이 많아지면서 그분만의 성공 비결 중 하나인 '영역을 넘나드는 고민'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장님의 고민은 식사 시간을 피해서 온 손님들도 줄을 길게 서야 할 정도로라 마음이 무척 불편했고, 어떻게 하면 최대한 덜 기다리게 할 수 없을까 무수히 고민했다고 한다. 그 결과 사장님의 솔루션은 의외로 간단했다. 손님이 식당 안으로 들어가기도 전에 손님 수에 맞춰 국밥을 불에 올려놓는 것이다. 손님이 몇 명인지는 주방에 설치된 주차장 CCTV 모니터 화면을 보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홀에 있는 직원 역시 모니터 화면으로 손..

카테고리 없음 2024.11.13

[Part1] 다가온 미래, 새로운 생각으로 무장하라(혁신은 어디에서 오는가)

▣ 데이터가 중요한 이유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을 컴퓨터로 구현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56년 다트머스대학교 존 매카시 교수가 처음 '인공지능'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이를 '지능이 있는 기계를 만드는 과학과 공학'이라고 정의했다. 그 후 점진적으로 발전한 인공지능은 머신러닝 기법을 통해 빠르게 진화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로 산업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충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산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된 덕분이다.      예전에는 소비자 성향이나 트렌드를 파악하려면 조사원들이 거리로 나가 설문조사나 인터뷰 방식으로 시장조사를 해야 했지만 지금은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필요한 인력과 시간이 대폭 줄어들었을 뿐만..

카테고리 없음 2024.11.12